2022. 5. 18. 14:11ㆍ교육심리학(학지사,2010)
<성취동기의 의미 및 특성>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인간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일컬어 성취동기라고 한다. 머레이(1938)에 따르면 성취동기란 어떤 어려운 일을 수행하는 것, 물리적 대상, 인간, 아이디어를 숙달하고 조작하고 조직하는 것, 이러한 일을 최대한 빨리 독자적으로 하는 것, 장애물을 극복하고 높은 기준을 획득하는 것, 자신의 자아를 고양시키는 것, 다른 사람과 경쟁하고 그들을 능가하는 것, 자기 재능을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자존감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머레이의 욕구이론에 따르면 과시나 우월, 획득, 지배 욕구가 강한 사람이 대체적으로 성취동기 수준이 높다고 하며, 상대적으로 친애나 양육, 놀이, 유지, 실패회피, 비난, 보존, 복종 욕구가 높은 사람이 성취동기 수준이 낮다고 한다. 성취욕구 수준을 검사하는 체크리스트를 보면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 다음은 개인의 성취욕구 수준을 알 수 있는 체크리스트의 예이다.
-나는 내 일을 끝낸 후에 쉰다.
-나는 일 이전에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경쟁적인 상황을 피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람들이 내가 성취해 낸 것을 주시하기 원한다.
-나는 분주한 경향이 있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성공과 자부심에 초점을 두며 보통의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과제를 선호한다. 성취목표를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으며 독립적이고 지구력이 있다. 실패를 자신의 노력 결핍으로 귀인하며 야망이 있고 뚜렷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를 잘 계획하고 수행한다. 이들은 일이 항상 먼저다. 경쟁 또는 내기를 즐기며 열성적이고 격정적이기도 하다. 언제다 분주한 행동특성을 가지고 있다.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은 실패(실패하지 않기 위함)와 실패했을 떄의 비난과 부끄러움에 초점을 둔다. 쉽거나 이와는 반대로 아주 어려운 과제를 선호하며 불안이 높은 편이다. 교사의 피드백에 의존적이며 실패를 능력의 부족으로 귀인한다. 단기목표를 선호하며 일보다는 사람이 먼저다. 가능한 한 경쟁 상황을 피하기를 선호하며 차분하고 냉정하다. 이들은 쉬는 것을 행복하게 생각하고 자연과의 교감을 즐긴다. 또한 뚜렷한 성취목표가 불분명하며 모호하다.
<성취동기 수준>
성취동기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그 개인차가 크므로 교사는 높은 수준의 성취동기를 지닌 학습자와 그 반대인 경우의 학습자를 잘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수업을 계획할 필요성이 있다.
성취동기는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의 관점에서 교실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는 늘 성공하기 위하여 동기 유발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실패에 따르는 타인의 비난, 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동기 유발되기도 한다.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의 관점에서 학습자를 관찰한 후 분류한 성공추구 학습자와 실패회피 학습자, 실패수용 학습자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성공추구 학습자
-높은 성취욕구가 있다.
-도전적인 과제와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실패의 귀인을 자신의 노력으로 돌린다.
-능력은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적응 전략을 사용한다.
실패회피 학습자
-수행목표를 설정한다.
-아주 어렵거나 쉬운 과제를 선택한다.
-실패회피가 동기를 유발시킨다.
-실패의 귀인을 능력 혹은 과제 탓으로 돌리며, 능력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자아파기전략을 사용한다.
실패수용 학습자
-아예 목표가 없다.
-쉽게 포기한다.
-실패의 귀인을 능력으로 돌리며, 능력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학습된 무기력 전략을 사용한다.
성공추구 유형 학습자의 경우,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적응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수학습 현장에서 그다지 문제될 것이 없다. 적응전략이란 실패를 한 후 다른 방법을 찾고 전환시키는 전략을 의미힌다. 즉, 타인에게 도움을 청한다든지, 더 많은 노력을 한다든지, 연습량을 더욱 늘리는 것과 같이 학습목표와 연결된 매우 바람직한 전략이다.
실패회피 유형 학습자의 경우는 수행목표를 설정하고,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과제의 탓으로 돌리며, 그에 따라 자아파기전략을 사용한다. 자아파기전략이란 실패에 대한 변명으로 자기 자신을 방어만 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실패를 피하려는 욕구'는 과거에 자신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설정하는 등의 이유로 반복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에게서 발달한다. 이들은 어떠한 일을 실패했을 때 성취동기가 감소하고, 성공했을 때 동기가 증가한다. 실패회피 동기가 높은 학습자는 성공에 대한 지속적인 강화가 주어지고, 실패로 인한 당황감을 방어할 수 있을 때 동기가 유발된다. 그러므로 실패회피 동기 유형의 학습자를 가르치는 교사는 그들의 관심을 단지 좋은 성적이나 교사의 인정을 받기 위하여 학습하는 것보다 학습 그 자체를 즐기도록 돌릴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들이 외적 보상에 민감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이들이 새로운 과제에 도전했을 때 더 좋은 성적을 주도록 하며, 수행 정도와 상관없이 현재보다 더 도전감 있는 과제를 수행했을 때 칭찬을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실패수용 유형의 학습자는 목표 자체를 설정하지 않으며 쉽게 포기한다. 실패의 원인을 고정된 능력으로 돌리며, 그에 따라 학습된 무기력 전략을 사용한다. 학습된 무기력이란 '나는 실패하는 게 당연해'와 같은 생각을 하며, 학습에 대한 어떠한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실패수용 학습자의 경우에는 교사가 많은 개인적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부모나 형제가 개인교사로서 이들을 수용해 주고 격려해 주며 이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에 대해 교사와 의논하고 실행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표지향성>
학습자의 목표설정은 그들이 학습을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목표는 학습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과제회피목표와 같은 유형으로 분류된다.
학습목표는 과제의 숙달 및 향상, 이해 증진에 중점을 둔다. '학습자에게 이 과제가 얼마만큼의 도움이 되는가'와 같은 목표를 말한다. 수행목표는 자신의 유능함과 능력이 다른 사람의 능력과 어떻게 비교되느냐에 초점을 둔 목표로서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로 구분된다. 과학 실험수업에서 발표를 가장 잘함으로써 동료에게 유능하고 지적으로 보이기를 원하는 학생의 목표는 수행접근목표이지만, 단지 멍청하고 무능하게 보이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학생의 목표는 수행회피목표이다. 과제회피목표는 그저 최소한의 노력으로 과제를 피해 가려고 하는 정도의 목표이다. 과제회피 몰표를 가진 학습자는 과제가 쉽거나 별다른 노력없이 할 수 있을 떄 성공적이라고 느낀다. 그들은 효과적이지 못한 전략을 사용하고, 모둠 활동에 최소한의 공헌을 하며, 도전적인 과제가 주어졌을 때 불평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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