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화 이론 -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2022. 5. 14. 19:13교육심리학(학지사,2010)

<동기와 동기화>

 

사전적인 의미에서 동기란 '유기체로 하여금 어떠한 특정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요소'를 뜻하며 동기화는 '유기체에게 동기를 제공해 준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으니, 곧 '유기체로 하여금 특별한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 또는 행동을 유발 시킴'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여러 연구를 통하여 동기화와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무엇인가를 학습하는 데 있어서 동기화된 학생의 경우 더욱더 높은 인지과정을 사용한다는 보고도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동기화된 학생은 학교에 긍정적인 태도와 학교생활에 만족감을 보이며, 어려운 과제를 할 때 끈기 있게 하고 수업 중 문제 행동을 덜 하며, 심도 있게 공부하면서 수업 중 과제를 다른 학생보다 더 잘 한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교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어떻게 학습자를 지속적으로 동기화시키는지에 관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동기화의 역할>

 

학업성취와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동기는 학업성취를 위한 수단인 동시에 교육의 목적으로도 작용한다. 즉 교육현장에서 동기화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다음의 동기화의 역할 때문이다.

 

첫째, 교사가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 또는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강화를 시켜야 하는데 이떄에 강화물은 일반화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원활한 학습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교사는 학습자 개인에게 적절한 강화물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가 각 학생의 동기를 참조하면 그에 적절한 강화물을 알 수 있다.

 

둘째, 많은 철학자가 목적적인 행동을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 행동의 뚜렷한 특성이라고 말한다. 동기화는 목적을 가진 개개인의 행동이 수행될 수 있도록 조직화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동기 연구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결론 중 하나는 특정 과제에 소요되는 시간과 그 과제에 대한 동기화는 정적 상관관계에 있다는 점이다. 교사가 학습자의 동기 수준을 안다는 것은 그 학습자가 특정 과제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입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며, 나아가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위한 학습자의 동기화를 위하여 사전에 계획할 수 있는 이점이 될 수 있다.

 

넷째, 지능이나 적성으로 설명될 수 없는 성취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 동기화의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다섯째, 동기화는 그 자체가 교육의 목적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교수자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정의적 특성인 동기는 학습자의 후천적 경험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학습자의 성취동기 자체를 높여 주는 것이 교수자의 역할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욕구는 생리적 혹은 심리적 요구이며, 어떤 사람을 목표를 향해 움직이도록 동기화시키는 일종의 결핍 상태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매슬로우(1954)에 따르면 인간의 다양한 욕구는 피라미드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그 상위 단계의 욕구가 발현되지 못한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이다. 무엇인가를 원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매슬로우는 7단계로 나누어 그 위계를 정하였다.

가장 낮은 단계인 생리적 욕구를 비롯하여 안전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자존감의 욕구를 결핍욕구라고 하며 지적 욕구와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성장욕구라고 한다.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는 질적인 측면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 하위 단계에 속하는 욕구는 그 상위 단계에 해당되는 욕구보다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분히 실현되어야 비로소 상위 단계의 욕구가 발현된다. 

결핍욕구는 긴장의 이완이 최종 목표이며 완전충족이 가능하다. 또한 만족의 대상이 외부로부터 오는 타율적 충족을 요구한다. 상대적으로 성장욕구는 긴장 자체를 즐기는 것이 목표이며, 그에 따라 완전충족이 불가능하고 끝이 보이지 않는 욕구이다.  또한 만족의 대상이 자기 자신으로부터 오는 자율적 충족을 요구한다. 성장욕구가 강한 사람은 그만큼 자율적이고 자기지시적이라서 스스로를 도울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타인에 의해서 충족되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는 결핍욕구가 강한 사람은 타인지향적이고 어려움에 처했을 때 다른 사람의 도움에 의존한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은 인간이 항상 그 이론에 예견한 바와 같이 행동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많은 비판을 받지만, 교육 형장에서는 중대한 시사점을 준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고 가정과 학교에서 안전감과 소속감, 애정을 충분히 느끼며 자기 자신이 존중받을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 사람이라는 자긍심이 충족될 때 아이들은 비로소 성장욕구인 지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더욱 열성을 보일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의 결핍욕구가 충분히 채워졌는지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교사는 학생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학생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장점을 부각시켜 준다면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과 학교생활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위 수준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학생의 요구는 그들이 높은 수준의 목표에 도달하기를 바라는 교사의 요구와 때로는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위한 사전작업으로서 학생이 지니고 있는 욕구를 충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교사의 행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